타이포그래피 (typography)는 문자의 활자 서체를 다양하게 배열해 구성적인 그래픽 디자인으로 작품화 하는 것을 말한다. 요즘 유행하는 캘리그래피 (calligraphy)가 글자나 문장에 느낌을 불어 넣어 새로운 서체를 만드는 그림문자 형식이라면 타이포그래피는 활자 하나 하나가 작품의 부분적 구성요소가 되어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되는 배열과 조합의 디자인이다.
캘리그래피가 손으로 하는 손글씨 중심이라면 이 타이포그래피는 파워포인트와 같은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를 기반으로 한다. 세계 그 어느 나라 보다 우수한 우리나라의 한글도 아이들의 꿈과 끼가 한글의 활자 배열과 조합을 통해 재탄생하는 수업에 관심을 가진다면 IT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이 전통과 고유성을 품고 비상할 것이다.
그림 그리기를 어려워하는 아동 학생들에게는 그림을 그리는 것 자체에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 법이다. 특히, 타이포그래피 같이 딱 정해진 형태의 글자를 깔끔하게 그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ICT에 기반한 디지털 수업의 장점은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간단하게 겪을 수 있다는 것인데, 아이디어를 곧장 형태로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패턴을 만들어 보거나, 똑같은 패턴의 배치나 색감을 바꾸어 보는 등 궁리하는 시간을 마련할 수가 있다. 또한, 결과물이 아름답고 완성도 높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신감을 키워주는 데에도 적합하다. 수업 전 준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샘플 작품을 여러 개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원격수업 > EDU'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년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 지원 계획 발표 (0) | 2018.01.24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