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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스마트에듀홀릭 2018. 1. 21.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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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수업에는 게임이 있습니까?


모든 사람들은 게임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은 게임을 좋아합니다.

교육에 게임을 어떻게 접목시키면 좋을지 연구한 책입니다. 교육 게임화가 모든 학생들에게 재미를 주지는 못합니다. 완벽하지는 앉아도 지금보다 좀 더 재미있는 교실을 만드는데 도움을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행복한 학생, 즐거운 수업, 재미있는 교실을 만들려는 선생님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목차

 

Level-1 여정의 시작

1. 공주를 구하는 길

1.1 첫 번째 교육 게임을 만든 이유

1.2 게임 규칙

1.3 게임 분석

1.4 아이들의 반응

2. 교육 게임화를 공부하는 이유

3. 공략집

 

Level-2 몰입과 재미

1. 몰입

1.1 몰입 이론

1.2 게임 속 몰입 이론

2. 재미

2.1 재미란 무엇인가?

2.2 재미를 만드는 활동과 경험

2.3 한국인과 행복

2.4 몰입과 재미의 관계

3. 게임의 재미와 몰입성

3.1 게임시장의 팽창

3.2 중독과 과몰입의 경계

3.3 가믿음의 힘

 

Level-3 게임이란 무엇인가?

1. 게임의 정의와 특성

2. 게임의 분류

 

Level-4 교육 게임화란 무엇인가?

1. 교육 게임화의 개요

1.1 워게임, 시뮬레이션게임, 기능성게임, 대체현실게임 & 게임화

1.2 게임화의 역사

1.3 게임화의 세 가지 길

1.4 게임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

1.5 교육 게임화의 정의

2. 교육 게임화와 경제학

2.1 교육 게임화와 경험경제학

2.2 교육 게임화와 행동경제학

3. 교육 게임화의 효과

3.1 학습 성과와 재미

3.2 변화하는 행동

 

Level-5 교육 게임화와 관련된 교육 이론

1. 동기이론

1.1 내재적 동기 & 외재적 동기

1.2 강화이론

1.3 피그말리온 효과

1.4 피드백 효과

1.5 욕구위계 이론

1.6 자기결정성 이론

1.7 성취목표 이론

1.8 ARCS모델

2. 기억

2.1 인간의 정보처리 구조

2.2 장기기억

2.3 일화적 기억과 교육 게임화

3. 인지적 도제

4. 성인과 어린이의 학습 차이

 

Level-6 교육 게임화에 대한 학생의 수요 및 특성

1. 게임에서 기대하는 재미 유형

1.1 재미의 분류 체계

1.2 재미에 대한 선호도

2. 학생의 게이머 유형 분류

2.1 Bartle의 게이머 분류

2.2 게이머 유형의 분포

3. 훼방꾼과 규칙 파괴자

3.1 훼방꾼

3.2 규칙 파괴자

 

Level-7 교육 게임화의 프레임웍

1. 교육 게임화의 프레임웍

2. 이야기

2.1 게임 속 이야기의 역할

2.2 이야기의 기원

2.3 이야기 만들기의 기본 규칙

3. 다이나믹스

4. 메커닉스

4.1 메커닉스에 대한 기존 연구

4.2 메커닉스 요소

5. 기술

5.1 기술의 범위

5.2 하드웨어

5.3 소프트웨어

 

Level-8 교육 게임화 추진 전략

1. 접근 전략

1.1 인력 구성

1.2 개발 과정

2. 교육대상 분석

2.1 교육 게임화 범위 선정

2.2 교육 목표 설정

2.3 수강생 특성 분석

3. 게임요소 설계

3.1 동기 요인의 결정

3.2 이야기 & 다이나믹스 설계

3.3 메커닉스 설계

4. 게임 개발

5. 게임 운영

6. 효과 분석 및 개선

6.1 학습 성과 향상도 & 재미 분석

6.2 개선 방안 도출

 

Level-9 교육 게임화와 관련된 법, 윤리 & 역효과

1. 법적 문제점

1.1 프라이버시

1.2 저작권 침해

1.3 가상물품의 소유권 문제

1.4 도박

1.5 가상 화폐

2. 윤리적 문제점

2.1 게임 속 규칙의 정당성

2.2 기만

2.3 동의하지 않은 게임

2.4 허용 가능한 재미의 한계

2.5 교사의 책임 회피

2.6 학생의 도덕적 해이

3. 역효과

3.1 포인트서피케이션

3.2 위험한 게임

3.3 학습에 대한 가치 상실

 

Level-10 교육 게임화 사례: 공통 분야

1. 연봉경매: 팀 구성

2. 저스트프레스플레이: 친화도 향상

3. 헤링헤일은 누구인가?: 학교생활 활력 높이기

4. 스타퀘스천: 수업 복습

5. 멀티플레이어클래스룸: 학점 평가

6. 파윈알: 게임화 도구

7. 클래스크래프트: 게임화 도구

8. 심스쿨: 교사의 교수법 학습

 

Level-11 교육 게임화 사례: 공학•자연과학 분야

1. 게임잼: 게임을 만드는 2박3일의 게임

2. 플랜트빌: 지멘스 예비•신입사원 교육

3. 보드게임 제작社: 기술경영•게임이론 교육

4. 코드카데미: 프로그래밍 공부

5. 트라이오브젝트C: C언어 공부

6. 코드컴뱃: 자바언어 공부

7. 구몬 달력 게임: 사칙연산 공부

8. 알지버스트 & 알지보트: 수학 공부

 

Level-12 교육 게임화 사례: 인문•사회과학 분야

1. 마이메리어트: 메리어트 예비•신입사원 교육

2. 리빌: 로레알 예비•신입사원 교육

3. 리본히어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교육

4. 로드워리어: SAP 영업사원 교육

5. 팍스하나: 하나은행 직원 교육

6. 펩보이: 안전•손실 예방 교육

7. 월마트: 직원을 위한 퀴즈

8. S社: 회의 진행

9. 딜로이트 컨설팅: 리더십 교육

10. 어콰이어 보드게임: 벤처창업

11. 모의투자 게임: 벤처투자

12. 운송업 재벌 게임: 자산가치 변동 학습

13. 프랙티스마케팅: 마케팅 공부

14. 미드월드온라인: 언어 공부

15. 배틀러닝: 언어 공부

16. 미스테리앳더뮤지엄: 박물관 탐험

 

Level-13 최종 보스와의 전투

1. 교육 게임을 체험하라.

2. 교육 게임을 제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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