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교육 게임화 사례: 02수업복습-스타퀘스천
스마트에듀홀릭
2017. 6. 21.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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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퀘스천: 수업복습
학교 수업에서 시험을 치루기전에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과정을 게임으로 구성한 것입니다.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김상균)
◆ 시험 기간이 임박했을 때의 학생들 모습
▶학생들은 주로 시험보기 2~3일전부터 벼락치기 공부 ㅠㅠ
▶시험 일 임박해서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발생하면, 선생님께 질문할 기회를 놓침 ㅠㅠ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수업를 잘 따라가고 있는지 확인이 불가능 ㅠㅠ
▶ 함께 복습할 기회 제공
▶교사가 지도하에 학생들이 모르는 부분을 짚어주고 설명 가능
▶학생들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서로 공유
◆ 스타퀘스천 진행 절차
게임 요소 중 메커닉스 중 sns의 댓글과 평점주기, 보상 중 뱃지를 적용한 사례입니다.
(교육,게임처럼 즐겨라,『스타퀘스천:수업복습』 257쪽)
◆ 스타퀘스천 학습지
(교육,게임처럼 즐겨라,『스타퀘스천:수업복습』 258쪽)
3) 모든 학생의 문제 출제가 끝난 후, 학습지 각각을 전체 학생이 회람
4)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만든 문제들을 모두 풀어봄 ☞ 학급 인원이 30명이면 29문항을 풀어보는 효과 있음.
5) 문제를 풀면서 잘못된점, 좋은 점 등의 개인 의견을 적음.
6) 문제가 시험에 나올만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별점을 높게 매김. ☞교사는 나중에 출제 문항으로 활용해도 좋음.
출처: 교육,게임처럼 즐겨라(김상균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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