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교육 게임화 사례: 02수업복습-스타퀘스천

by 스마트에듀홀릭 2017. 6. 21.
반응형

스타퀘스천: 수업복습

 

학교 수업에서 시험을 치루기전에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과정을 게임으로 구성한 것입니다.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김상균)

 

◆ 시험 기간이 임박했을 때의 학생들 모습 

 

  ▶학생들은 주로 시험보기 2~3일전부터 벼락치기 공부 ㅠㅠ

  시험 일 임박해서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발생하면, 선생님께 질문할 기회를 놓침 ㅠㅠ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수업를 잘 따라가고 있는지 확인이 불가능 ㅠㅠ

 

스타퀘스천 게임 목표 

 

 ▶ 함께 복습할 기회 제공

 ▶교사가 지도하에 학생들이 모르는 부분을 짚어주고 설명 가능

 학생들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서로 공유

 

 스타퀘스천 진행 절차

  게임 요소 중 메커닉스 중 sns의 댓글과 평점주기, 보상 중 뱃지를 적용한 사례입니다.

 (교육,게임처럼 즐겨라,『스타퀘스천:수업복습』 257쪽)

 

 스타퀘스천 학습지 

 (교육,게임처럼 즐겨라,『스타퀘스천:수업복습』 258쪽)

 

활용방법

1) 30분 동안 시험 범위를 복습.

2) 시험에 출제할 만한 문제와 답을 하나씩 만듬.

3) 모든 학생의 문제 출제가 끝난 후, 학습지 각각을 전체 학생이 회람

4)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만든 문제들을 모두 풀어봄  학급 인원이 30명이면 29문항을 풀어보는 효과 있음.

5) 문제를 풀면서 잘못된점, 좋은 점 등의 개인 의견을 적음.

6) 문제가 시험에 나올만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별점을 높게 매김. ☞교사는 나중에 출제 문항으로 활용해도 좋음.

 

 

 

 

스타퀘스천(수업복습)게임.hwp
다운로드

출처: 교육,게임처럼 즐겨라(김상균 저)

반응형

댓글